::하나산부인과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하나산부인과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하나산부인과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
Home >> 산부인과>> 산과
 
평균적으로 처음 아기를 출산하는 산모의 경우 분만은 12-14시간 정도, 경산부인 경우는 절반 이상 시간이 단축되어 6-7시간입니다. 출산은 분만의 정도에 따라 크게 세 시기로 구분합니다.

  진통이 시작되면 분만 제 1 기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분만 초기의 수축은 약 30~60초 동안 5~20분 간격으로 나타납니다. 시간이 더 지나면 60~90초 동안 수축이 2~4분 간격으로 진통이 오게 됩니다.
자궁 경부는 두꺼운 벽을 갖고 있으며 2Cm 길이로 꽉 닫혀 있습니다. 자궁의 수축을 통해 분만 제 1기 동안 자궁경부가 10Cm가 다 열리게 되면 비로소 아기가 밖으로 나올 수 있는 통로가 만들어집니다.
1기에는 되도록 힘을 주지 말고 긴장을 풀고 있어야 합니다. 태아는 밖으로 나오기 위해 턱을 당기고 몸을 옆으로 틀어서 골반 입구에서 골반 내부로 돌아 내려오기 시작합니다. 산모가 미리 힘을 주게 되면 태아가 골반 내부로 내려오기가 어려워 지므로 가능한 몸에서 힘을 빼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배에 저절로 힘이 들어갑니다.
실제로 힘을 줘야 할 때는 아기가 실제로 밖으로 나오는 분만 2 기입니다.
이제는 힘주기를 제대로 해야 할 때입니다. 진통은 1~2분 간격으로 60~90초 동안 지속됩니다. 진통이 와서 의료진이 힘을 주라고 하면 숨을 충분히 들이마신 다음 숨을 거의 뱉어낸 상태에서 그대로 멈추세요. 숨을 멈춘 상태에서 그대로 힘을 주면 되는데, 되도록 길게 힘을 주세요. 배가 아닌 엉덩이에 힘을 주면 되는데, 배변 동작을 생각하면서 하면 됩니다.

2) 회음절개를 합니다.
아기의 머리가 보이면 아기의 안전한 출산을 위해 회음부를 절개하게 됩니다. 절개를 하지 않았을 때 회음부가 불규칙하게 찢어져서 봉합이 어렵고 항문이 찟어지는 경유도 있어 상처를 내는 것입니다. 의사가 적절한 시기에 실시하므로 통증은 거의 느낄 수 없습니다.

3) 얘기 머리가 나오면 힘을 뺍니다.
아기의 머리가 빠져 나오면 아기 혼자 힘으로 나올 수 있으므로 짧고 빠른 호흡법으로 힘을 빼도록 하세요. 그동안 힘을 주느라 힘이 들지만, 마지막까지 정신을 가다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아기의 팔, 다리, 몸은 금새 쑤욱 빠져나오게 됩니다.

 

진통은 거의 사라지고 아기가 태어난 후 약 10분 정도가 지나면 약간의 진통과 함께 자궁이 약간 위로 올라가는 느낌이 들게 되는데, 이때가 태반이 떨어지는 순간입니다. 산모가 힘을 약간 주고, 의사가 배를 눌러주면 태반이 나오면서 약간의 출혈이 있습니다. 태반이 깨끗하게 빠져 나오지 않으면 출혈이 계속되어 위험한 상태에 빠질 수 있으므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태반이 다 나오고 몸에 이상이 없음이 확인되면 분만을 위해 절개했던 회음을 다시 봉합합니다.
회음부 봉합이 끝나면 회복실로 옮겨지게 됩니다. 회복실에서는 약 2시간정도 안정을 취하면서 하혈이 있는지 소변을 잘 보는지 확인 후 병실로 옮깁니다.


::하나산부인과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하나산부인과에 오신걸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