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산부인과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하나산부인과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하나산부인과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Home >> 산부인과>> 부인과
 

부인암이란 여성의 생식기에 생기는 모든 암을 말합니다.
그 종류로는 자궁 경부와 자궁내막에 발생하는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난소에 발생하는 난소암, 외음부에 발생하는 외음부암, 질에 발생하는 질암, 나팔관에 발생하는 난관암, 태반에 발생하는 융모상피암 등이 있습니다. 유방에 생기는 유방암도 넓은 의미에서 본다면 부인암의 범주에 속합니다


 

자궁경부암과 유사한 상피세포의 변화가 상피내에 국한되어 있다가 치료하지 않을 경우 서서히 암으로 변합니다. 이 단계를 거쳐 암세포로 발전하기까지는 대략 10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하여 조기에 전암성 질환을 발견 및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자궁암은 진행되기 전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질 출혈이며 정상적인 월경이 아닌 질 출혈은 한번쯤 의심을 해보아야 합니다 성관계 후의 출혈 또는 폐경이후의 출혈은 반드시 자궁암 검사를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자궁암이 일정단계까지 진행이 되면 질분비물에서 악취가 나게 되며 체중이 감소하게 됩니다.


 

1. 자궁경부세포진검사
산부인과 내진시 자궁경부내 의 세포를 채취,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암세포를 가려내는 방법으로 간단하며 비용도 싸고 단시간에 결과를 알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러나 실제 암등의 병변이 있는데 검사결과는 정상으로 나올수 있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정확도는 70% 내외입니다.

2. 자궁경부확대촬영 검사
자궁경부세포진 검사의 문제점을 보완할수 있습니다 자궁경부를 확대촬영 하여 인정받은 종양학자가 판독하여 객관성을 부여합니다. 역시 간단하게
시행할 수 있으며 세포진 검사와 병행시 95%정도의 정확도를 나타냅니다.

3.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HPV test)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사마귀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이 바이러스가 성접촉에의 자궁경부이 감염이 되면 일부환자에게서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는 현재까지 약 42종이 발견되었으면 그중 감염이 되면 자궁경부암이 생길 확률에 따라 고위험군과 저위험군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만약 고위험군에 감염이 되었다면 정기적으로 자궁경부암 검사를 시행하여야합니다.

4.조직검사

세포진결과가 전암성 병변이나 암의 의심이 있을 때 조직 일부를 떼어 서 조사합니다


 

난소암은 여성생식기의 암 중 자궁경부암 다음으로 많습니다 . 난소암의 경우도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한 경우가 많으므로 정기적인 검진으로 조기 발견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족중에 난소암 환자가 있거나
- 40세 이후의 여성,
- 불임이나 출산한 적이 없는 여성,
- 비만, 유방암, 자궁내막암, 직장암환자

  골반초음파검사로 종양의 크기와 모양을 쉽게 볼수 있습니다
종양표지자물질 (CA 125) : 혈액검사입니다
 

헛배가 부르고 아랫배가 더부룩하고
식욕이 없고 이유없이 가스가 차고 속이 메스꺼움을 느끼게 됩니다.


 

2000년 우리나라의 여성암의 발생빈도가 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의 순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빠르게 유방암의 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선진국과는 달리 40대초반에 가장 빈발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지방식이의 증가와 출산율 및 수유감소, 만혼 ,조기폐경 및 만기폐경등 생활양식이 변화가 유방암발생의 증가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유방자가검진
20대가 되면 매달 한달에 한번씩 하는 것이 좋습니다 월경이 끝나고 3-5
일이 지난후 유방이 부드러워졌을 때가 좋습니다. 폐경이 된 여성은 매월 1 일 혹은 기억될 만한 날짜를 정해놓고 하면 됩니다.

1)거울을 이용하여 관찰합니다
양팔을내리고 유방을 유심히 관찰하여 모양, 크기, 표면의 변화를 수시로 관찰하여 유방모양의 변형, 피부색이나 무름, 요철, 젖꼭지의 부어오름, 변 색 등을 살핍니다.
양팔을 올려서 유방을 관찰합니다. 좌우의 모양은 약간 다르나 양쪽을 비 교해서 현저한 차이가 나는지 살핍니다.

2)만져봅니다
편히 바닥에 누워 엄지 손가락을 제외한 네 개의 손가락을 이용합니다. 살피고자 하는 유방쪽의 손을 머리위로 뻗고 반대편 손으로 유방 중심에 안쪽으로 세밀하게 만집니다. 다음에 바깥쪽으로 팔을 경사지게 뻗어 올 리고 유방의 중심에서 밖으로 세밀하게 만집니다. 거울과 손을 이용해 검사해보고 조금이라도 이상하거나 의심이 나면 의사의 진찰을 서둘러 받습니다.

유방 촬영술
병원에서 시행하는 유방촬영술은 35세이상 여성에서는 년 1회정도의 간격 으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자가진단을 하게 되면 유방암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게 되고 정기적인 검진을 하게 되므로 유방암조기 발견하여 치료할수 있습니다.

::하나산부인과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하나산부인과에 오신걸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