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산부인과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하나산부인과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하나산부인과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Home >> 산부인과>> 부인과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소변이 나와 속옷을 적시는 현상을 요실금이라 합니다.


 

1. 소변이 마렵기 시작하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마렵습니다.
2. 화장실 도착 전에 소변을 흘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소변이 많이 마려우면 참기 어렵습니다.
4. 기침, 재채기할 때 소변을 흘립니다.
5. 운동을 할 때 소변을 흘립니다.
6. 수면 중에 소변을 흘립니다.
7. 앉았다 일어날 때, 누웠다 일어날 때와 같이 몸의 자세를 바꿀 때 소변을 흘립니다.
8. 소변을 보아도 시원치 않습니다.
9. 소변 볼 때 힘이 많이 들어갑니다.
10. 소변보려고 하면 즉시 소변이 나오지 않습니다.
11. 소변줄기가 힘이 약하고 찔끔찔끔 나옵니다.
12.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봅니다.
13. 밤에 자다가 깨서 소변을 보는 횟수가 하루 저녁에 두 번 이상입니다.
14. 방광이 차면 아랫배가 아픕니다.


 

1) 긴장성 요실금이라고도 하며, 기침, 재채기, 큰 웃음, 줄넘기등 배에 힘이 들어 갈 때 소변이 나오는 것으로 전체 요실금의 70~80%를 차지합니다.

2) 원인
골반 근육이 이완되어 방광요도가 늘어짐으로 인하여 생기는 경우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흔하게 발생합니다.
* 임신과 출산의 경험
* 나이가 드는 것과 관련된 근육 조직의 생리 화학적인 변화
* 심한 비만
* 장기간 서서 일하거나 쭈구린 자세로 시행하는 오랜 작업
* 만성 천식이나 알러지로 인한 장기간의 기침


 

1) 방광이 과민하여 비정상적으로 수축하여 소변을 참지 못하여 화장실에 빨리 가지 않으면 속옷을 적시는 경우로, 전체 요실금의 10~20%를 차지합니다. 소아와 노인에서 신경손상에 기인한 경우가 많고 여성에서 복압성요실금과 많이 동반됩니다.

2) 증상 -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참기가 힘든 요절박감.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 증상이 같이 복합되어 나타나는 요실금입니다.


 

- 방광이나 요관에서 밖으로 요의 배출이 저항없이 바로 있는 경우
- 방광외번증, 여자에서의 이소성 요관, 방광질루, 요도질루, 요도손상, 신경인성 방광등에서
  관찰


 

뇌혈관 질환, 골반신경 손상, 하반신 마비, 심한 당뇨병 등이 있는 사람에서 이완성 신경인성 방광이 생길 수 있으며 이때 소변이 많이 차도 본인은 소변이 마려운 줄을 모르며 소변이 넘쳐서 발생하는 요실금을 말합니다.


 

뇌혈관 질환, 뇌척수질환, 척추손상 등 뇌와 척수에 병변이 있을때 방광의 압력반사 중추가 과민한 상태에서 척추에서 신경이 차단되어 방광에 소변이 조금이라도 차면 반사적으로 방광의 수축작용이 일어나서 발생하는 요실금을 말합니다.


 

골반 근육 운동 및 전기자극 치료가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양하므로, 전문의에 의한 정밀 진단을 받은 후 치료를 해야 합니다. 복압성 요실금의 치료는 크게 비수술요법과 수술요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만인 경우 몸무게를 줄이는 일 방광염의 치료 폐경으로 인한 질염 치료 기침을 심하게 하는 질환의 근본적인 치료


 

소변의 저장과 배출을 담당하는 방광의 평활 근을 안정시키고 요도의 괄약근 수축력을 높임.
약물 치료법은 비교적 증세가 가벼울 때 시행되며, 효과가 일시적이고, 부작용이 따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 항우울제인 이미 프라민 (imipramine) ; 긴장성요실금과 절박성요실금이 동반된 경우
2. 평활 근 이완제 옥시부티닌 (oxybutinin)
3. 비유피-4 ( BUP-4)
4. 톨로로딘 (Tolterodine)


 

기침, 재채, 뜀뛰기 등 복압이 증가될 때 소변을 흘리게 되는 복압성 요실금이 있는 사람에게 약해진 골반 근육을 강화시켜 요실금 증상을 치료하기 위한 운동입니다. 골반근육 강화 운동 및 전기자극 치료법은 기침, 재채, 뜀뛰기 등 복압이 증가될 때 소변을 흘리게 되는 복압성 요실금의 원인이 되는 늘어진 골반 근육을 강화시켜 방광경부를 원래 위치로 되돌리고 요도 괄약근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것입니다.

운동방법
- 항문을 곡 오무리고 그 상태로 10초 이상을 유지합니다.
- 오무렸던 항문을 서서히 펴고 몇초간 쉽니다.
- 이어서 1초 간격으로 항문을 오무렸다 폈다를 3회 연속 반복한 후 몇초간 쉽니다.
- 위의 운동을 하루 30회 오전, 오후, 주무시기 전에 각각 10회씩 나누어 실시합니다.

운동자세
(1) 선 자세에서 양손을 엉덩이에 대고 다리를 어깨 넓이만큼 벌리고 실시합니다.
     또한 양손으로 의자나 탁자를 잡아 몸을 지탱한 후 운동을 하셔도 됩니다.
(2) 다리를 벌리고 서서 양손으로 양 무릎을 짚고 운동을 실시합니다.
(3) 바닥이나 의자에 앉은 자세에서 다리를 벌리고 실시합니다.
(4) 바로 누운 자세, 엎드린 자세에서 다리를 벌리고 운동을 실시합니다.
     엎드린 자세에서 한 쪽 다리를 엉덩이 쪽으로 끌어 올린후 운동을 합니다.
(5) 엎드린 자세에서 엉덩이를 들고 운동을 실시합니다.

주의사항
(1) 운동을 실시할 때는 복부(배), 둔부(엉덩이), 다리(허벅지)에 힘을 주지 않고 항문을
     오무려야 합니다.
(2) 운동은 매일 규칙적으로 3개월 이상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3) 복압성 요실금이 있는 분은 기침, 재채기, 뜀뛰기, 걷기, 무거운 것 들기 전에 먼저 항문을
     오무려 요실금을 예방합니다.
(4) 밤에 주무시다 자주 일어나 소변을 보시는 분은 오전에 수분 섭취를 많이 하고,
     오후에는 수분 섭취를 줄이도록 합니다.
(5)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을 피합니다. 예) 커피, 홍차, 코코아, 쵸컬릿, 술 등


 

1. 긴장성 요실금
골반 근육 운동을 잘하지 못하는 환자를 위한 저 자극 전기 치료 일반적으로 주 2회, 회당 20분~ 30분, 9주간 총 18회 시행 치료 효과는 운동을 포기한 환자의 경우 40%,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경우 90% 의 호전

2. 급박성 요실금
적절치 못한 배뇨근 수축을 신경적으로 억제하여 배뇨근 과반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장기간 치료시 70~90%, 단기간치료시50~80% 호전을 보입니다

골반 근육 강화를 위해 가장 최근에 등장 자기장이 활성화 되면 신경계를 자극하여 수축하도록 하여 골반 근육을 강력하게 수축 장점 - 비침습적이어서 환자는 옷을 입은 상태에서 앉아 있기만 하면 골반 근육 운동이 됨


 

수술 외 선택이 없거나 빠른 치료, 심한 요실 금일 경우에 시행 약 90% 이상 성공률을 보임 요도 및 방광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는 골반 근육 혹은 인대 등의 구조가 약해져 밑으로 처져 있는 것을 교정하는 방법 개복술 혹은 복강경 슬링 수술 TVT( Tension Free Vaginal Tape)및 기타 Tape 피부 흉터를 줄일 수 있게 되었으며 통증이 거의 없고, 수술시간이 짧으며, 회복기간이 짧은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본원에서는 요실금수술중 테이프를 이용한 슬링수술(TVT-O)를 시행하고 있어 수술시간 및 회복기간이 매우 짧습니다.

::하나산부인과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하나산부인과에 오신걸 환영합니다::